2021년 11월 마크 저커버그가 페이스북을 메타버스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메타'로 이름을 바꾼다고 발표한 이후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뜨거워졌다.
메타버스의 개념은 멋져 보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다소 환상적입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란 정확히 무엇이며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까요?
이 정보는 메타버스의 의미와 비즈니스 기회 및 미래의 전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메타버스(META VERSE) 란 무엇인가?
대체로 메타버스는 사람들이 일하고, 놀고, 쇼핑하고, 사교할 수 있는 시각적으로 풍부한 가상 공간입니다 .
자신이 가상 세계 "안에" 있고 다른 사람의 존재를 느끼고 있다고 상상할 수 있으며 아바타와 자신의 디지털 자산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개념은 2009년 개봉한 영화 ' 아바타 ' 에 묘사되어 있다 .
영화 속 주인공 제이크는 몸이 마비됐지만 판도라에 도착하면 나비의 몸으로 변해 걷거나 뛸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의식은 여전히 자신이며, 그것은 가상(나비의 몸)과 현실(그 자신의 의식)이 결합된 것이다.
VR 대 AR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은 중국의 두 민속문화로 더 잘 설명할 수 있다.
VR은 '가상현실 ' 이란 기술을 이용해 3차원 가상세계를 만들어 사용자가 감각적 유추를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 한다.
아직도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면 관뤄음(觀落陰) 의식을 관찰하는 것으로 상상하면 된다.
그것은 살아있는 영혼을 영적 여행을 위해 지하 세계로 데려가는 중국 의식입니다.
이 의식이 진행되는 동안 참가자들은 조스가 있는 빨간색 천을 눈 앞에 착용해야 합니다. 이는 VR 헤드셋을 착용한 느낌과 유사합니다.
AR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이란 뜻으로 영상과 이미지 분석 기술을 이용해 화면 속 가상세계를 현실세계와 결합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상상하기 어렵다면 음양안(陰陽眼)이라는 중국 용어에 비유할 수 있다.
음양안(陰陽眼)을 가진 사람은 평범한 사람이 볼 수 있는 광경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귀신이나 초자연적인 것을 보고 그들과 교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R이 할 수 있는 것은 현실 세계에서 가상 캐릭터와 상호 작용하는 음양의 눈을 갖는 것과 같습니다.
메타버스의 짧은 역사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Neal Stephenson이 쓴 1992년 SF 소설 " Snow Crash "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저자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실제 정체성(아바타)을 가상으로 투영하는 가상 세계를 설명하기 위해 "메타"와 "유니버스" 라는 단어를 축약하여 이 용어를 만들었습니다 .
30년 전에 등장한 용어인데 2021년에 갑자기 유행한 이유는?
3가지 주요 이유가 있습니다.
- HTC의 VR 헤드셋과 같이 메타버스와 관련된 일부 기술은 점차 성숙해졌습니다.
- 블록체인의 개념이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암호화 및 기타 기술을 사용하여 변조하기 어려운 대량 거래 데이터를 생성하고 저장합니다. 따라서 암호화폐 및 NFT와 같은 거의 모든 가치를 블록체인을 통해 추적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설명합니다.
블록체인이 메타버스의 발전을 주도하는 이유는 " 해킹 불가능성 "과 " 불변성 " 때문입니다 .
가상 환경에서는 해커의 공격과 데이터 유출이 흔하기 때문에 플랫폼의 보안이 중요합니다.
COVID-19 대유행은 메타버스의 발전을 가속화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인간의 삶은 크게 바뀌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원격으로 일해야 하므로 가상 세계에서의 상호 작용에 대한 필요성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아래는 메타버스에 대한 여러 유명인의 견해입니다.
마크 저크버그 " 메타버스는 Facebook 의 미래이다 "
페이스북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이 결국 "메타버스 회사"가 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혔습니다 .
메타버스의 정의와 관련하여 Facebook은 공식 웹사이트 에도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습니다 .
“ 메타버스는 당신과 같은 물리적 공간에 있지 않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만들고 탐색할 수 있는 가상 공간의 집합입니다. 친구들과 어울리고, 일하고, 놀고, 배우고, 쇼핑하고, 창작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한 회사가 단독으로 구축할 수 있는 단일 제품이 아닙니다.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메타버스는 Facebook이 있든 없든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하룻밤 사이에 지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제품 중 다수는 향후 10~15년 안에 완전히 실현될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비디오 게임과 같습니까?
누군가는 메타버스가 비디오 게임과 비슷하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사실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2022년 1월 미국 게임 대기업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690억 달러에 인수했을 때 CEO 사티아 나델라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 우리는 많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지원해야 합니다. 게임에서 우리는 메타버스를 모든 장치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강력한 콘텐츠 및 수익 창출 권한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적 및 개인 ID의 집합체로 간주합니다.” 이제 많은 회사에서 하나의 게임이나 플랫폼을 "메타버스"라고 부릅니다.
이 정의에 따르면 VR 음악 콘서트에서 온라인 게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메타버스로 볼 수 있습니다.
요컨대 게임은 메타버스라고 볼 수 있지만 메타버스는 단순한 게임이 아닙니다.
여러 개가 될 수 있습니다.
META vs NFT / NFT 란 무엇입니까?
NFT는 Non-Fungible Token 의 약자입니다 .추상적이죠?
소위 " 대체 가능한 토큰 "은 나눌 수 있는 동일한 가치의 토큰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50달러 지폐 두 장을 사용하여 값이 같기 때문에 100달러 지폐를 바꿀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BTC) 및 이더(ETH)와 같은 디지털 암호화폐는 모두 대체 가능한 토큰입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 도 디지털 암호화폐의 한 유형이지만 각 토큰은 고유하고 분할할 수 없으며 대체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그림, 오디오 파일, 비디오 등과 같은 모든 디지털 형식의 예술 작품이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파일은 과거에는 쉽게 복사되었지만 이제는 NFT를 통해 소유할 수 있습니다.
작품의 원작자와 거래 기록이 기록되어 공개됩니다.
동시에 복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사든, 밈이든, 단편 영화든 물리적 예술 작품처럼 경매에 부칠 수 있습니다.
2021년 디지털 아티스트 Beeple의 작품은 NFT 형태로 경매되어 6,900만 달러에 판매되었습니다 .
같은 해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Jack Dorsey)의 최초 트윗 도 NFT로 만들어져 이란 암호화폐 기업가가 290만 달러에 팔렸습니다.
기업가는 2022년 4월에 이 NFT를 판매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는 4,800만 달러에 입찰을 시작했지만 최고 입찰가는 280달러에 불과했습니다.
요컨대, NFT는 가상 세계에서 경제의 열쇠가 될 블록체인의 소유권 인증서입니다 .
각 NFT는 변경할 수 없고, 복제할 수 없으며, 파괴할 수 없는 암호화 키로 보호되며, 이는 메타버스에 필수적인 개인의 가상 ID 및 디지털 자산을 인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기회
페이스북은 2021년 10월 말 메타로 이름을 바꾸면서 메타버스를 발전시키겠다는 의지가 테크 기업 중 가장 크다.
그렇다면 Meta는 어떤 종류의 메타버스를 만들고 싶어할까요?
우리 모두는 Facebook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고 그 핵심이 "사람 간의 연결"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스북에서는 게시물과 좋아요, 댓글 달기, 메신저 채팅, 라이브 방송 등의 방식으로 가족, 친구들과 교류하지만, 이러한 교류는 상대적으로 수동적이며 대부분 텍스트 기반이다.
페이스북의 메타버스에서는 '사람 사이의 연결'이 핵심 이지만 공간은 3D가 되고 인터랙션은 더 다양하고 현실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안경을 쓰고 가상 카페에 들어가 가상 아바타로 등장한 다음 메신저를 통해 메시지를 보내 친구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간에서는 친구가 정말 옆에 있는 것처럼 카드 놀이를 하고 수다를 떨고 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휴대폰으로 가족과 화상 통화를 할 수도 있으며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통합됩니다.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원격 근무 문제는 메타버스에서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원격 작업 중에 동료는 이메일, 메시징 앱 또는 전화 회의를 통해 통신합니다.
통근 시간은 절약되지만 사회적 상호 작용이 부족하고 상사는 직원의 상태를 추적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많은 상사는 직원들에게 대유행 이후 사무실로 돌아가라고 요청했습니다.
2021년 8월 Facebook은 VR 기술을 사용하여 원격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 작업실 " 이라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
Facebook의 Workrooms를 사용하면 산과 해변을 포함하여 어디서나 가상 사무실을 구축할 수 있으므로 동료가 실제 사무실에 있는 것처럼 만나고 채팅하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비싼 사무실 임대료와 출퇴근 시간을 절약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요컨대, Facebook의 Metaverse는 미래의 소셜라이징을 보다 현실적으로 만들 것입니다 .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지만 이 비전은 우리에게 많은 상상의 여지를 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주로 소셜 기능에 집중하는 페이스북과 달리 마이크로소프트는 '일 ' 과 관련된 서비스라는 본래의 강점에 집중한다 .
원격 작업 및 가상 회의를 위해 보다 흥미롭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
Microsoft의 메타버스 전략은 회사의 공동 작업 플랫폼인 Teams, 특히 Microsoft Teams용 Mesh에 중점을 둡니다.
Mesh for Microsoft Teams 공간에서는 가상 회의에 참여하고, 채팅을 보내고, 파일과 문서를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규모 세미나도 개최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개인화된 아바타를 만드는 것입니다 . 즉, 디지털 아바타가 당신처럼 보일 수 있으며 얼굴 표정과 움직임을 모방할 수도 있습니다.
HTC
HTC는 애플의 첫 아이폰보다 5년 앞선 2002년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를 이용해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을 개발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메타버스 회사로 변모했으며 2016년 최초의 VR 안경 HTC VIVE를 출시했습니다.
HTC의 공동 설립자인 Cher Wang 에 따르면 메타버스 개발의 핵심 기술은 VR, AR, AI(인공 지능), 블록체인 및 5G입니다.
- VR 및 AR: 가상 및 증강 현실 기술을 통해 사람들은 광대한 가상 공간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과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발달로 웨어러블 기기는 더욱 편안하고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 AI: AI는 메타버스에 많은 응용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AI 추적 시스템은 우리의 움직임과 표정을 추적하고 모방할 수 있으므로 아바타를 보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블록체인 : 블록체인은 모든 창작물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쉽게 변조될 수 없기 때문에 메타버스의 제작자를 위한 안전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 5G : 더 높은 대역폭과 인터넷 속도는 전반적인 메타버스 경험을 더 매끄럽게 만듭니다.
HTC의 전 CEO Peter Chang은 "메타버스는 인터넷의 미래다. 나는 메타버스가 스마트폰을 훨씬 넘어서 사람들의 삶과 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100% 확신한다 "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HTC의 메타버스 전략
HTC의 메타버스 전략은 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플랫폼 및 서비스에 중점을 둡니다.
VR기기 개발과 더불어 2022년 세계이동통신컨퍼런스에서 ' 바이버스(VIVERSE )'라는 메타버스 플랫폼도 발표했다.
이 개방형 플랫폼에서 제조업체는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글로벌 통신 사업자와 결합하여 연결된 메타버스 세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엔비디아
엔비디아 는 그래픽 프로세서를 설계하고 판매하는 미국 반도체 회사로 인공지능 분야의 선두주자 다 .
주요 제품으로는 게임 디스플레이 카드와 태블릿 및 스마트폰용 칩이 있습니다.
NVIDIA의 메타버스 아이디어는 주로 NVIDIA Omniverse 플랫폼 을 통해 3D 세계를 공유 가상 우주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옴니버스는 2020년 12월 공개 테스트 버전을, 2021년 4월 비즈니스 버전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를 출시했습니다 .
산업체가 공장이나 건물과 같은 물리적 환경을 시뮬레이션하고 설계 또는 제조에 대해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예를 들어 Foster+Partners 건축 회사는 14개국의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Omniverse에서 프로젝트를 설계했습니다.
또한 인간과 로봇이 함께 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옴니버스에서 로봇 두뇌를 훈련시킨 후 로봇 전문가는 이러한 두뇌를 NVIDIA 칩에 설치하고 실제 로봇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유명 자동차 브랜드인 BMW는 이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시작했습니다. NVIDIA Omniverse를 사용하여 완전히 디지털 방식으로 미래 공장을 구축하여 물리적 공장만큼 실제와 같은 " 쌍둥이 가상 공장 "을 만들었습니다.
BMW는 가상 공장에서 로봇을 훈련 및 테스트한 다음 물리적 공장에서 작업하도록 배치할 수 있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미래
메타버스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성숙하는 데 10-1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전히 많은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거대 기술 기업들이 메타버스의 잠재력을 보고 Facebook, Microsoft, NVIDIA 및 HTC와 같은 관련 시설 및 플랫폼에 막대한 투자를 했습니다.
메타버스의 개념은 게임, 교육, 의료, 제조, 이벤트 등 다양한 분야에도 점차 적용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기회는 무한합니다.
앞으로 메타버스가 직면하게 될 도전과제는 하드웨어, 기술, 규제 등을 포함하지만 궁극적인 시험은 사용자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메타버스의 경우 신중하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 하고 계속해서 개발을 따르며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직접 시도할 수 있습니다.
결국 그것은 우리가 미래에 사는 방식을 진정으로 혁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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